한국, 일본 하나되는 더 높은 성장
				한일경제협회, 일한경제협회와 함께합니다.한국, 일본 하나되는 더 높은 성장
				한일경제협회, 일한경제협회와 함께합니다.

협회활동

공지사항

HOME > 협회활동 > 공지사항

제52회 한일경제인회의 개회식 보도자료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11-27
  • 조회 :1898
  • 추천 :0
  • 이메일 :kje@kje.or.kr

 

52회 한일경제인회의 개최

- 한일 경제인, 서울과 도쿄를 연결하여 경제협력의 끈을 잇다 -



한국과 일본의 최고경영자들이 27일 서울과 도쿄를 연결하여 경제협력의 끈을 이었다.

 

양국 경제인은 1969년 제1회 회의 이후 정치적 갈등, 경제위기, 자연재해 등 수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왔지만, 한 번도 중단하는 일 없이 매년 양국이 번갈아 가며 개최해 왔다.

 

* 5회 연기 : ’91년 걸프전쟁, ’11년 동일본대지진, ’17년 한국 대선, ’19년 한일 갈등, ’20년 코로나19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회의가 한차례 연기되었으며,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 확산과 진정이 반복되고 있고 양국의 입국제한, 격리조치가 계속되어 불가피하게 서울과 도쿄를 웹 회의 시스템으로 잇는 화상회의로 개최하게 되었다.

 

한일관계가 예년과 차원이 다른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양국 경제인은 앞으로도 교류의 등불을 지킨다는 신념을 갖고 미래를 여는 한일협력을 주제로, After 코로나를 창출하는 한일연계 구축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 측 단장인 김 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스 회장)은 한일 간 문제해결과 관계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금번 회의주제를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로 정했다면서, 양국정부 합의로 비즈니스 트랙이라는 제도를 만들어 기업인 왕래의 길을 열어 준 것에 대해 환영을 표하고, “더 자유롭고 간결한 입국·격리면제·김포-하네다 국제선 재개 등 양국 경제협력에 필수적인 추가적 조치들이 있기를 소망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김 회장은,“최근, 한일 양국의 갈등해소 노력으로 양국 정부간 대화와 소통의 움직임이 있음을 크게 환영한다며 저출산, 고령화, 지역 활성화, 4차 산업혁명 등 해결해야만 하는 공통의 과제들도 산적해 있기에, 미래를 위해 협력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일본 측 단장인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미쓰비시상사 전 회장), “현재, 세계를 둘러싼 정세는 신종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어느 때보다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이번 회의의 테마로서 내건 SDGs, 지속가능하고 보다 나은 세계를 목표로 하는 국제적인 개발목표로, 신종 코로나에 의한 여러가지 영향을 극복해 가는 것 자체가, SDGs의 대처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사키 회장은, “글로벌화에 의해서 세계가 보다 폭넓게 결합되는 가운데, 리스크와 위기도 전세계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깨달았다, “동시에 회복을 위한 노력도 세계가 손을 잡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 한국 측에서는 김 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을 단장으로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축사), 남관표 주일한국대사(축사), 홍석현 한일비전포럼 대표(기조연설), 류두형 한화솔루션 사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 손봉락 TCC스틸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주일한국기업 등 98명이 양국의 회의장에 각각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