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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발(發) 연구리포트] 디지털화로 변하는 일본 FA 기업의 경쟁 방향성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10-18
  • 조회 :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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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메일 :kje@kje.or.kr

ㅇ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화가 진행됨에 따라 제조업 고객의 모노즈쿠리(일본의 물건 만들기 장인 정신)를 지탱해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업을 시작으로 FA 기업(생산화 공정의 자동화 기업)의 생존 방식이 변화하고 있음.


ㅇ 중국 기업의 급격한 추격과 디지털 시뮬레이션, 제어 기술의 진전으로 기기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FA 상품의 상품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가치 제공 방향성을 전환할 필요가 있음.


ㅇ FA 기업은 하드, 소프트웨어 자체가 아닌 고객의 제조업에 대하여 경영, 엔지니어링, 운용의 해결을 생각하는

   솔루션 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원본자료> 

NRI “第7回 デジタル化で起こるFA企業の競争軸変化-デジタルソリューション企業化とモノづくりコーディネーターポジションの重要性-” 

『知的資産創造2021年3月号シリーズ第4次産業革命で変わる企業戦略と日本企業逆転のシナリオ』(2021.3.4.)

https://www.nri.com/-/media/Corporate/jp/Files/PDF/knowledge/publication/chitekishisan/2021/03/cs20210304.pdf?la=ja-JP&hash=0DC626B152F55C5C9B7C92125EA942B8B60B4CBD